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EXCEL.EXE 프로세스가 여러개 떠 있을 경우

반응형

프로그램을 개발을하다보면 Excel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처리하는 경우가 많다.

협업에서는 아무래도 Excel사용이 익숙하다보니, 자료를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할때도 Excel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은 Excel로 작업된 데이터를 가지고 서버로 일괄로 업로드하는 하기를 원한다.

 

그렇게 Excel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처리하게되면, 수월하긴 하지만. 예기치 못한 프로세스로 인하여, 서버상에서

Excel.exe 프로세스찌꺼기가 남게 마련이다.

정상적으로 excel 수행이 완료되면, 해당 프로세스가 종료되겠지만, 예기치 못한 종료나, 버그로 인하여, 어느순간 서버가 느려짐이 발견되어 점검을 하다보면 서버 프로세스에 excel.exe가 많이 물려 있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을 것이다.

 

 

위의 이미지처럼 사용자들이 작업한 Excel.exe가 물려 있는 상태다.  오랜시간이 지나다보면 저렇게 프로세스가 사라지지도 않고 남아있어, 이런경우는 강제로 프로세스를 kill해주어야 한다.

그런데 프로세스가 한두개정도라면 모르겠지만 위에처럼 수십개가 있을 경우 한개씩 지우는 것도 여간 귀찮지가 않다.

그렇다고 블럭지정까지 안되니.. 참 답답하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명령어로 일괄적으로 지우고 싶은 동일 프로세스에 대해 kill처리가 가능하다.

 

삭제하려는 서버상에서 명령프롬프트를 실행 후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해주면, 일괄 삭제가 가능하다.

 

 

excel.exe 프로세스를 강제로 지울수 있다.

/f : 프로세스를 강제로 종료

/im : 종료할 프로세스의 이미지이름을 지정. (그래야 excel.exe를 지정할 수 있음)

 

 

이렇게 해주면 수십개를 일일이 지우는 번거로움 없이 한번에 일괄적으로 지울 수 있다.

가끔씩 서버에 들어가서 프로세스가 물고 있는 경우 삭제를 해주어야하며, 업무시간에는 실제 작업 중인 프로세스일 수도 있으므로, 업무 종료 후 실행해주는 것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