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라는 것은 소모성 부품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배터리를 1~2년 정도 사용하다 보면 처음 구매했을 때와는 달리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는 느낌이 듭니다. 소모품이긴 하지만 스마트폰 배터리를 최대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사용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얘기한 것처럼 스마트폰 배터리는 소모성 제품입니다. 충전과 방전을 오래 반복하다 보면 처음과는 달리 방전주기가 짧아지는데, 이는 배터리의 수명이 거의 다했기 때문입니다. 제조사에서도 이러한 배터리의 수명을 늘리기 위해 스마트폰 충전 시 자체 충전 스케줄 시스템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의 배터리 수명을 늘리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이 있으니 스마트폰배터리의 효율적 사용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폰 배터리를 오래사용하기 위한 효율적인 관리방법
배터리 충전방법
스마트폰 배터리는 너무 많이 방전되면 오히려 수명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의 배터리 잔량이 20% 이하가 되기 전에 충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배터리를 과도하게 충전하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요즘에 출시되는 기기는 배터리가 완충이 되었을 경우 자동차단하는 기능이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충전으로 인해 배터리에 열이 가해짐으로써 수명이 단축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되면 중단하거나 충전기를 분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화면 밝기
스마트폰의 화면 밝기를 낮추면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화면 밝기는 배터리를 빨리 소모시키기 때문에 그만큼 방전과 충전량이 많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실내에서는 낮은 밝기로, 실외에서는 더 높은 밝기로 해두는 것이 좋으며, 스마트 폰 자체 기능에 화면 자동 밝기 기능이 있어 이를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배터리 관리 앱
배터리 관리 앱을 사용하면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앱을 통하여 배터리를 많이 소모하는 앱이 있다면 앱을 종료시키거나 하는 기능이 있어 그만큼 배터리의 소모량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메모리 최적화 및 불필요한 배터리를 소모시키는 앱을 추적함과 동시에 차단함으로써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열관리
스마트폰이 너무 뜨거워지면 배터리 수명이 줄어듭니다. 특히 뜨거운 여름철에 대시보드에 스마트폰을 두는 경우 스마트폰에 뜨거운 열이 생김으로써 배터리의 수명을 단축할 수가 있습니다. 가급적 뜨거운 환경이나 햇볕에는 스마트폰을 노출시키지 않도록 하고 서늘하고 시원한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스마트폰의 최적의 관리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케이스
스마트폰 케이스는 스마트폰을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것 외에도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부 케이스는 내장형 배터리를 제공하거나 열 분산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업데이트
스마트폰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업데이트를 통하여 배터리 효율의 최적화와 안정성을 소프트웨어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스마트폰 업데이트는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는 최신 기술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배터리를 사용하는 모든 기기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배터리의 특성상 열에 취약하고 배터리 충전의 효율에 따라 수명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평소에 배터리 관리방법을 알아둔다면 좀 더 오랫동안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